광명시도서관
전체도서목록 신간도서목록 광명시도서관 바로가기
도서요약본 오디오북 북세미나 오디오강연 어학클리닉 어린이도서관
타이틀 전자도서관 도서요약본 상세내용
  마시는 즐거움
저자 마시즘
출판사 인물과사상사
등록일 2019년 07월 01일
분야 취미/여행/건강
 
마시는 즐거움
저자 : 마시즘 / 출판사 : 인물과사상사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술의 인문학
저자 : 임지연 / 출판사 : 오아시스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술에 취한 세계사
저자 : 마크 포사이스 / 출판사 : 미래의창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착한 책 세상 들어가기

 

마시즘 지음
인물과사상사 / 2019년 5월 / 336쪽 / 14,800원


▣ 저자 마시즘

대한민국 최고의 음료 미디어. 물론 하나 밖에 없어서 하는 허세다. 음료계의 설민석, 음료계의 신상털이, 음료계의 기미상궁 등 각종 별명을 양산하며 편의점과 마트를 떠돌고 있다. 덕후와 전문가 사이를 오가는 음료에 관한 글로 네이버와 카카오 브런치 등에서 인기를 얻으며 각종 음료 마니아층을 모으고 있다. ‘마실 수 있는 모든 것’을 다루겠다는 포부로 260편이 넘는 콘텐츠를 만드는 동안 636개의 음료를 마시고 11개의 빨대와 7개의 병따개를 리뷰했다. 3주간 숙취 해소 음료 마시기, 직급별 음료 선물로 승진하기, 콜라 신상 사러 도쿄 가기, 라면 스프로 티백 차를 만들어 우려먹기 등 각종 정신 나간 소재 중에서 예의와 교양을 갖춘 글을 골랐다(고 자부한다).


Short Summary

“한 무리의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밥이 아니라 한 모금의 음료다.” 안타깝게도 그날의 음식에는 기름기가 가득했기 때문이다. 누구는 중간 중간 벌컥거리며 마시는 물이 맛있다고 생각한다. 누구는 콜라를 시켜야 할까 고민 중이며, 누군가는 식사를 빨리 마치고 카페에 가고 싶어 한다. 마지막으로 남은 사람은 술집에 들러 맥주를 한잔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식탁 위의 동상이몽은 대개 이런 식이다. 우리는 일상의 순간순간 음료를 찾는데, 그 종류와 이유가 제각각이다.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음료를 고르는 것일까?’ 대부분은 말한다. “그냥.” 조금 더 관심 있는 사람은 맛이나 가격, 성분을 보고 음료를 고른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빠졌다. 바로 ‘이야기’다. 하나의 음료에는 역사적인 사건부터 개인적인 추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녹아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야기에 매료될수록 음료를 고르는 이유와 취향이 단단해진다.

다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앉아 있는 식탁으로 돌아오자. 결국 그들은 마실 음료를 두고 서로 의견을 말한다. 맛에 대한 취향은 좁혀지지 않아서 알고 있는 대의명분을 쥐어짠다. ‘세상사 모든 음료는 물 대신 나온 것이거늘’이라는 음료 허무론부터 시작해 ‘히틀러가 콜라덕후여서 환타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중세 유럽에서는 사형수에게 사약 대신 커피를 마시게 했다’, ‘맛있는 맥주를 마시지 못하면 시민혁명이 일어나는 나라가 있다’는 등 엄청난 이야기가 쏟아진다. 그런 내용을 어디에서 배웠냐고? 바로 대한민국의 유일한 음료 미디어 ‘마시즘’에서다! 마시즘은 음료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를 전달하는 음료계의 흥신소다. 실제로 밥보다 후식으로 나오는 음료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 식당에 가면 별의별 이야기가 다 나온다.

그렇다. 앞서 말한 상황의 주인공들이 바로 이 책의 저자들이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음료에 대한 역사와 문화를 모았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단순한 지식이 아니다. 바로 ‘마시는 즐거움’이다. 우리가 별 생각 없이 마시는 음료에는 엄청난 이야기가 숨어 있다. 그리고 음료에 담긴 이야기는 우리의 삶을 결정짓는다. 앗, 너무 거창하게 느껴졌다면 미안. 적어도 일상생활에서 목이 마르거나, 기쁘거나, 슬프거나, 수다스러운 이 책을 읽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시는 음료가 특별하게 느껴진다면 그것 또한 엄청난 변화가 아니겠는가.


▣ 차례

프롤로그

제1장 마실 것에 감춰진 위대한 이야기

교황이 세례한 사탄의 음료수 / 맥주가 된 위대한 실수 / 와인의 참을 수 없는 유혹 / 생명의 물과 불타는 물, 증류주의 두 이름 / 5,000년 동안 사랑받은 음료의 비밀 / 지극히 사적인 코카콜라의 탄생 / 땀의 역사는 게토레이의 역사다

제2장 엉뚱하지만 진지했던 사람들의 음료

폴란드의 신현준, 전쟁에서 커피를 구하다 / 맥알못, 파스퇴르의 대모험 / 기네스는 왜 이과만 좋아해 / 맥주의, 맥주에 의한, 맥주를 위한 정치 / 대통령이 된 맥주 창고지기

제3장 음료 한 잔이 바꾼 역사

역사상 최대의 부부 싸움은 커피 때문에 일어났다 / 맥주 순수령은 순수하지 못해! / 최초의 007이 중국에서 훔친 것은? / 코카콜라,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다 / 한 통의 맥주가 전쟁에 미치는 영향 / 코카콜라에는 왜 ORIGINAL TASTE가 적혀 있을까?

제4장 상상이 만든 음료의 신세계

월급은 필요 없고요, 음료수로 주세요 / 천하제일 고도수, 맥주 전쟁 / 우주에 진출한 음료수 / 죽이는 맛, 사약을 마신다면?

제5장 한국인만 모르는 한국 음료의 모든 것

아침 드라마 중독자가 보는 하이트와 카스의 맥주 전쟁 / 참이슬과 처음처럼, 순한 소주의 독한 전쟁사 / 오란씨와 써니텐, 환타의 독주를 막아라 / 직장인의 혈관에는 커피믹스가 흐른다 / 갈아 만든 배에서 IdH까지 / 의사의 음료가 사람을 구하다

에필로그
참고문헌
  • 문화도시락
  • 베스트상품권
  • 문화사랑쿠폰
  • 북티켓
  • 한국독서능력검정 신청
  • 시스템 정기 점검시간 매주 금요일 낮 12:00~12:20